현직 사업자가 목격한 서울역 센트럴자이 사건
나는 현역…
먼저 뉴스 기사를 보면 기술자, 교수 등 전문가들은 현장 문제로 큰 문제가 없다는 점을 감안할 때 도면, 모델, 위치 등을 참고할 때 큰 문제가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는 것 같다.
조사를 제공합니다.
그럼 왜 떠났어?
그 이유는 설계 당시 기둥이 중력하중을 분담하지 않는 기둥으로 설계하였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구조적인 이유인지 아닌지 하중의 흐름이 설계자가 의도한 것과 다르게 흐르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기둥의 균열 및 파손 양상은 주철근이 좌굴되고 기둥 중앙이 X자형 균열로 파단된 것으로 보인다.
기둥이 파손되었기 때문에 벽체가 약간 가라앉고 부서지지만 벽체와 시스템이 파괴되지 않은 것을 고려하면 원래 하중을 받지 않아야 할 요소가 라스트 아래에 있었다고 가정하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파괴됨.
그렇다면 왜 건물의 벽과 내부에 균열이 생겼을까요?
원래 기둥이 설계자가 의도한 대로 10mm 변형되지 않으면 기둥은 1mm만 변형되도록 설계했다고 가정하면 기둥이 파괴되어 갑자기 변형되어 또 다른 9mm가 변형될 것으로 보입니다.
뉴스 기사를 보면 무내력벽이라고도 하지만 설계자가 무부하벽으로 철근을 최소로 설정했을 가능성이 큽니다(문제 없음).
현장조사 결과 기둥이 특정하중을 분담하지 않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무내력구조로 추정) 기둥이 파손되더라도 큰 문제가 없다는 사실을 다시 언급한다.
전체 시스템에 문제가 없습니다.
문제없다고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건물을 계획할 때 전체 시스템의 최종 파괴는 건물의 최종 파괴로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이 기둥이 무너져 전체 시스템이 무너진다면 큰일이지만 원래 비구조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기둥이라도 큰 문제는 없다고 잠정 결론을 내린 듯하다.
파괴된다.
최근 화정동 붕괴사고와 같은 품질상의 이유와 설계상의 하자는 설계를 제대로 하더라도 간과할 수 없기 때문에 설계가 계획대로 진행되었는지, 설계상의 하자가 없는지, 설계상의 하자가 없는지 등 철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설계에서 조사 중인 것으로 보이는 문제가 있습니까?
요약
1. 하중을 분담하지 않는 구조가 되도록 의도하여 설계하였으나 설계상의 하자이건 설계상의 하자이건 설계자의 의도에 반하여 파괴되었다.
2. 그러나 원래는 기둥이 무기여 기둥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기둥이 일관되지 않게 파괴되더라도 전체 시스템에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3. 정확한 보안진단 결과가 나올 때만 안다.
4. 구조 설계를 하지 않는다
원천 https://www.dogdrip.net/4711336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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